개요
음... 일정을 살펴보다보니 저에겐 수업 정리할 시간의 여유조차 남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달을 겨우 채우는 기간동안 게임 하나를 완성해내야 합니다.
왜냐구요? 저희 학교는 한 학기마다 산출물을 하나씩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죠.
본래 1학기는 개인으로 2학기는 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게 일반적이지만 작년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여 팀 프로젝트 대신 개인 프로젝트를 2개 진행하였습니다.
음... 쓸데없는 얘길 했네요. 아무튼 2학년 1학기 산출물은 그래픽 스타일이 3D로 고정됩니다. (2.5D 허용).
그리고 이번 학기는 개인/팀 프로젝트 둘 중 하나를 마음대로 골라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밸런스 조절을 위해 수행평가로 등급을 나눈뒤에 등급마다 점수를 부여하고 팀원의 점수 총합이 100점을 넘어가지 않아야 팀 구성이 가능했습니다.
전 제 실력을 주체 못한 나머지 수행 2개를 만점맞았고 A등급으로 60점 짜리 몸값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팀원이 누구냐구요? 없습니다.
일단 그 당시 구상하고 있던 프로젝트는 팀으로 진행하기 좀 애매했던 점도 있지만 3D 실력을 기르기 위함이 컸습니다.
3D 프로젝트를 단 한번도 진행해보지 않은건 아니지만 당시엔 복잡한 구조를 사용하지 않았고 애니메이션이나 모델 적용도 하지 않은 토이 프로젝트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토이 프로젝트라고 칭한 것은 제가 1학년 전공 동아리 2,3분기에 몸 담고 있던 동아리의 3분기 산출물입니다.
그리고 대차게 말아먹은 뒤 망해버렸죠.
아무튼 친구가 없는게 아닌 실력을 기르기 위해서 혼자 하기로 했습니다.
기획
게임을 하기전 기획을 해야겠죠?
전 기획을 할때 기획서를 적는 편이 아닙니다.
물론 기획서를 적어야 하긴 합니다... 이것도 수행평가거든요.
하지만 저는 보통 머릿속에 떠오르는대로 게임을 만든 뒤에 그에 맞춰서 기획서를 적는편 입니다.
좋지 않은 습관인지는 긴가민가 하지만 현업에 들어가면 보통 기획자가 기획서를 써줄테니 문제 없다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이번에 만들어야 하는 프로젝트는 3D 고정이기 때문에 저로썬 여러모로 힘듭니다.
저는 2D가 좋거든요.
실제로 제 1학년 1학기 프로젝트도 1학년 2학기 프로젝트도 1학년 전공동아리 4분기 산출물(링크없음ㅠ)도 1학년 말에 진행했던 게임잼도 이번에 6등으로 꼴박한 전공 동아리 1분기 산출물도 다 2D 입니다.
전공동아리에선 이번 분기에 3D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말도 있는데 일단 무시하죠. 일단.
너무 사족이 길었군요.
본래 기획하던건 유사 사이드뷰 칸단위 그리드 뱀서였습니다.
음... 유사 격 자 같은거죠.
근데 만들다가 의욕이 너무 안나서 전부 다 지워버리고 다시 제가 방금 막 마친 기획을 한마디로 하자면
3D + 1인칭 + 고스트러너 + 에이펙스 레전드 + 유사 뱀서
입니다.
제가 최근에 어느순간 접었던 에이펙스 레전드를 다시 시작 하면서 확실히 타격감 좋고 카메라 무빙이 살아있는게 좋더라구요.
애들 생김새가 재미있는건지 게임이 재미있는건지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재밌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플레이 엑스포를 갔다와서 집에서 에이펙스를 킬까말까 고민하며 개인 프로젝트 기획을 고민했습니다.
그리고선
카메라 무빙 한번 찰진데 따라해보면 나도 찰져보이는 게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그냥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APEX의 플레이 스타일을 따라하기 위해 플레이어는 FSM으로 구현해보기로 했습니다.
플레이어에게 있어야할 State 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Idle : 가만히 있으면 이 State로 이동합니다.
Run : Idle State에서 움직이라고 입력이 들어오면 이 State로 이동합니다.
Crouch : Idle State나 아직 속도가 부족한 Run State에서 앉기 키를 누르면 이 State로 이동합니다.
Sliding : 바닥에 붙어있을때 플레이어의 속도가 임계점을 넘겼을때 앉기 키를 누르면 이 State로 이동합니다.
Attack : 공격키 입력이 들어오면 이 State로 이동합니다.
Fall : 바닥에서 떨어져있다면 이 State로 이동합니다.
Climb : 벽에 붙어 벽 방향으로 이동키 입력을 하거나 점프키를 누르고 있을때 이 State로 이동합니다.
Jump : 바닥에 붙어있을때 점프키 입력이 들어오면 이 State로 이동합니다,
음... 글로 설명하자니 감이 잘 안오는군요. 구현하고 나서 GIF 보는게 제일이죠.
플레이어를 마저 설명하기 전에 게임 메커니즘 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짧은 스테이지가 여러개 있고 그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때마다 플레이어를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요소를 하나씩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테이지를 몇개 깨다보면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됩니다.
무기를 얻기전에 플레이어는 뭐로 싸우냐구요? 당연하게도 주먹과 발입니다.
대충 기획해 놓은 무기는 주먹, 카타나, 총(샷건), 망치, 양손 도끼 정도가 있습니다.
Mixamo를 뒤져서 대충 다 찾아놨구요. 이제 뭐, 개발 시작해야죠.
마치는 말
일단 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만 잘 작동하고 매력적인 스킬 시스템만 만들고 맵 디자인만 잘하면 돼요.
...이러니까 그냥 게임의 전부를 말하고 있는거긴 하네요...
진짜 마지막으로 개발 현황 깃허브는 이 곳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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